딸의 죽음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엄마의 애절한 심정

인어가 잠든 집/ 히가시노 게이고 저/재인 출판 /2019

 

우리들서평단 김진곤

사랑하는 딸의 죽음을 인정할 수 있을 까?

가족을 사랑하고 지키고 싶은 마음은 사람이면 당연하고도 의무인지 모른다.

하지만 그 선은 어디까지 인가.

<인어가 잠든 집>은 상상하기도 싫은 불행을 겪은 한 가정의 어머니의 심정을 적나라하게 기술한 소설이다.

딸을 지키려는 금단의 선택, 사랑인가 광기인가
어느 날 회사에서 제품 개발 회의에 참석한 가즈마사는 하리마 테크가 주력하고 있는 브레인 머신 인터페이스(BMI) 기술, 즉 뇌나 경추가 손상되어 몸을 가눌 수 없는 환자로 하여금 뇌에서 보내는 신호로 몸을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기술을 자신의 딸에게 적용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다. 그는 그 기술의 개발자인 호시노를 자신의 집으로 보낸다.
호시노의 도움으로 수술을 받은 미즈호는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지 않고도 첨단 장치에 의해 숨을 쉴 수 있게 되고, 더 나아가 자기 자극 장치를 몸에 연결해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팔다리를 움직이기에 이른다.
‘잠자는 듯’ 여전히 아름답기만 한 딸을 향한 가오루코의 집착은 점차 도를 넘어서게 되고 그녀의 광기는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은 조금씩 지치게 만든다.
미즈호의 동생 이쿠토의 초등학교 입학식에 가오루코는 미즈호를 휠체어에 앉힌 채 데려가고, 이쿠토는 반 아이들로부터 ‘죽은 누나’를 입학식에 데려왔다며 놀림을 받는다.
가즈마사는 가오루코의 집착이 진정 딸의 행복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아내의 자기만족에 불과한지를 두고 고민하기 시작한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가족간에도 사소한 일로 불평불만을 토로한다.  건강하게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는 가정이 얼마나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한번쯤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