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도서관 우리들 서평단_양석미

사랑하는 남편과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항상 정성스레 식사를 준비하는 양여사가 오늘 저녁 식탁에 올린 음식들을 한번 볼까요? 청국장찌개와 두부 부침, 콩나물 무침, 동태전 등을 준비했군요. 이중 유전자 조작, 혹은 유전자 변형 식품은 있었을까 없었을까?

흔히 듣는 GMO 식품이란 것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정도가 적당한 걸까? 이 땅에 살고 있는 우리 주변에선 너무나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반해 우리는 자세히 모르는 것이 태반이고, 궁금하지만 무슨 이유에선지 어디에서도 속 시원히 알려주지 않는다.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아무생각 없이 살고 있던 우리의 눈과 귀와 머리를 열고, 현재 한국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제대로 좀 알고 살라고 차근차근 조목조목 이야기해 주는 책을 만난 건 행운이었다.

내일을 바꾸기 위해 오늘 꼭 알아야 할 우리 시대의 지식 '생각해봤어?'

노회찬 전 국회의원, 유시민 전 장관, 진중권 교수, 합체하여 노·유·진!

말빨 센 걸로, 아는 것 많은 걸로, 어디 내놔도 빠지지 않는 셋이 진행했던 팟캐스트 <노유진의 정치카페>가 그동안 다룬 이야기 중에서 꼭 알아야 할 주제, 우리 사회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힌트가 될 내용만 추려 담은 책이다.

세 사람 외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문제점과 현재 상황, 해결방안 등을 대화로 풀어나가며, 책을 읽다보면 알고 싶었던 것, 알아야 하지만 어쩌면 숨겨져 있던 것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듣는 것이 없으면 생각하던 대로 살게 되고, 말하지 않으면 함께 잘사는 방법을 찾을 수 없잖아요. 듣지도 말하지도 않으면 그게 바로 눈먼 자가 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무엇보다 내가 아프고 다치게 되고, 또 남을 해칠 수도 있잖아요. 그러니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어떤 문제가 우리의 미래를 좌우지할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25p.) - 진중권교수

핵과 원전, 더 나아가 전기요금 등 그 부당한 실체들을 낱낱이 파헤친 이 책을 이 땅의 모든 엄마들에게 권한다. 엄마가 바뀌어야 세상이 바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