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도서관 우리들 서평단 _ 윤치정

'건강한 몸을 가지고 싶은가, 먼저 건강한 습관을 가지세요! 당신이 속한 조직에서도 인정받고 싶은가? 목표는 무시하고 시스템에 집중하면 목표는 어느 순간 이루어집니다.'

저자는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 보다는 시스템이 중요하다고 한다. 몸무게 10kg 줄이기보다, 아침에 차 한잔 마시고 5분 걷기 같은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그것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정체성 중심의 습관을 세워야 한다고 한다. 사람의 정체성은 그 사람의 기억과 습관으로 만들어진다.

작가는 어렸을 때부터 타고난 재능으로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다. 그는 훈련 중 얼굴 뼈가 30조각이 나는 사고를 당했다. 야구에 인생을 걸었던 그에게 이 사건은 사망선고와도 같았다. 하지만 그는 좌절 대신, 매일 1퍼센트씩의 성장을 목표로 일상의 작은 성공들을 이뤄나갔다.

6년 후, 꾸준한 노력 끝에 그는 대학 최고 남자 선수로 선정되었고, ESPN 전미 대학 대표 선수로도 선출되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자신을 인생의 나락에서 구해준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전세계에 알리는 최고의 자기계발 전문가가 되었다.

1년 동안 매일 1퍼센트씩 성장한다면 나중에는 처음 그 일을 했을 때보다 37배 더 나아져 있을 것이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이 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난다. 2년, 5년, 10년 후를 생각해보라. 좋은 습관의 힘과 나쁜 습관의 대가는 현저한 차이를 드러낼 것이다.- p34.

새 습관을 만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추상적인 습관을 시각화하는 것이다. 인간의 신체는 약1,100만 개의 감각 수용체를 가지고 있다. 이 중 1,000만 개 정도가 시각에 이용되고 있다. 시각적 측정 수단을 이용해서 '습관추적'을 하면 효과적으로 습관을 통제할 수 있다. 성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완벽한 습관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습관이 있으면 그것을 1분이라도, 1번이라도 운동과 행위를 해서 하루라도 빼먹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변화하고 싶지만 방법을 찾지 못해 헤매는 사람들, 한 단계 도약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