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같은 곳에 머물지 마라

- S. I. -

  오늘 우리가 경험하고 배우고 듣고 행하는 것이 내일의 우리를 만든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이 장기적으로 우리의 존재에 각인된다. 모든 흥미로운 만남, 여행, 팟캐스트, 지나온 발검음으로 우리는 새로운 문화, 사회, 신체 자본을 쌓는다. 비록 각각의 경험이 미치는 영향이 그다지 크지 않고 고집 센 아비투스가 변하는 데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장기적으로 작은 발걸음이 모여 큰 도약이 된다.

  * 직장 행사에 당신이 전혀 모르거나 자세히 알ㅈ비 못하는 사람에게 다가가 대화를 나누려 애쓰면, 당신의 직업적 관계망은 눈에 띄게 넓어진다.

  * 새로 배우기 사작한 외국어 단어를 매일 여섯 개씩 1년만 외우면, 기본 어휘 전체를 암기한다.

  * 매일 3천 원씨 절약하면 1년 뒤에는 300만 원, 그 이후 투자 효과를 전부 배제해도 10년 뒤면 3000만 원을 절약한다.

  * 박물관과 연계된 구글 아트 앤드 컬처에서 주말마다 예술 작품을 클릭하면 아주 조금씩 예술 감각을 얻을 수 있다.

  * 문을 열고 들어설 때마다 가슴을 활짝 펴면, 그 자세가 몸에 밴다. 당신의 자세는 장기적으로 더 품격 있고 당당해진다.

  100퍼센트 고정 마인드셋을 가졌거나 100퍼센트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은 없다. 우리는 두 가지를 모두 가졌다. 그러나ㅣ 아비투스를 바꾸려면 성장 마인드셋이 더 유리하다. 성장 마인드셋은 열린 문과 같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문을 통과하기만 하면 된다. 비록 그 문 뒤가 광활한 자연일지라도 말이다.

  작가의 정신력이 없었다면 <해리포터> 시리즈는 출판되지 못했을 것이다. J. K. 롤링은 1권을 쓰는 동안 어머니를 잃었곻, 결혼 생활이 파국에 이르러 홀로 아이를 키우며 실업급여로 생계를 꾸려야 했다. 모든 역경에도 불구하고 드디어 첫 세 장을 써냈다. 하지만 롤링은 출판사 열두 곳에서 거절의 답을 들었다. 부사가 너무 많다. 너무 고루하다, 너무 길다 .... 마침내 블룸즈버리 출판사가 책을 출간 하기로 했다. 하지만 출판사는 이런 아동 문학으로는 돈을 벌기 어려울 테니 안정적인 직업을 찾는 게 좋겠다고 충고했다. 롤링은 이 충고를 무시하고 계속 주제, 캐릭터, 문체를 더 세부적으로 다듬었고 결국 아동 문학으로 수십억 달러를 벌어들인 최초의 여성 작가가 되었다.(P43)

 

  회복탄력성의 중요성

  상실, 질병, 스트레스 등 압박을 받을 때 필요한 능력과 인생이 잘 풀릴 때 필요한 능력은 확연히 다르다. 인생의 힘겨운 구간에서는 신랄한 비판 견디기, 실수 허용하기, 허황된 소망 버리기, 좌절하지 않기 등이 필요하다.

  극심한 정체, 슬럼프, 열두 번째 거절 .... 우리는 이런 역경에서 많은 것을 훈련할 수 있다. 감정 폭발을 억제하는 법, 피할 수 없는 일을 받아들이는 법, 불행 중 다행을 인식하는 법, 도움을 받아들이고 해결책과 대안을 찾는 법...

  독일 전 총리 헬무트 슈미트가 말했다. "위기 때 성품이 드러난다." 한 슈퍼리치 기업가가 좀 더 직설적으로 같은 말을 전한다. "큰돈을 벌고 파티를 여는 건 아무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일이 잘못되었을 때 '자, 여러분! 속상하지만 일단 식사를 하며 앞으로 어떻게 할지 이야기해봅시다'라고 말하는 편이 훨씬 멋지다.(P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