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에 대해 '그 사람은 급이 다르다'라고 말할 때 돈과 외모 혹은 출신 배경을 뜨사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보통 '급'이란 그 인물의 마음의 크기, 즉, '그릇'을 가리킨다. 급은 성격과 태도로 확인된다.

예를 들어 불치병에 걸렸음에도 타인에게 관심을 갖고 기쁘게 살아가는 뇌종양 환자.

자신의 어리석은 잘못을 인정하고 자리에서 스스로 물러나는 정치인,

다른 모든 선수가 체념했더라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결국 결승골을 넣는 축구 선수."(p39)

 

" 당신이 현재 어느 위치에 있든 무엇을 위해 노력하든 계급 상승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고,

아비투스의 변화는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

가족중에서 대학은 졸업한 사람이 당신뿐인가?

몸에 밴 특유의 분위기가 우아한 해결책만큼 중요하게 여겨지는 분야에서 일하는가?

최정상으로 가는 좋은 길에 있지만 아직 뭔가 부족한 기분이 드느가?

최정상의 인물들과 같은 높이에서 활동하고, 자기계발에 끝이 없음을 깨닫는가?

당신의 관심사가 무엇이든, 어떤 야만을 품었든, 당신이 최고라고 여기는 바로 그것을 꼭 실현하기를 바란다."(p 345)

  돈이 최고의 가치로 인정받는 물질 만능주의 사회에서  돈을 덜 가진자들은 삶에서 위축될 수밖에 없는데,

이 책은 세상을 헤쳐나가는 새로운 시각으로 아비투스를 제시하고 있다. 

아비투스는 세상을 사는 방식과 태도를 말하는데,

그것은 인생설계, 명성, 사고방식, 및 생활방식, 식습관, 말투, 만족감, 신뢰, 사회적 지위,

성숙한 삶을 좌우하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아비투스는 '심리, 문화, 지식, 경제, 신체, 언어, 사회'의 7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잭에서 제안하는 저자의 방법을 따라가면 현재 자신의 모습보다 한 단계 높아진 자신의 아비투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상대적 박탈감에 힘들었던 최근의 나는 이 책을 읽고 큰 위로를 받았다.

이 책을 만나는 독자들도 상류층으로 진입할 수 있는 자신만의 아비투스를 만들어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