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도서관 우리들 서평단 _ 윤치정

우리는 세계적으로 큰 실적을 이룬 사람을 주목한다. 사람들은 그가 어떻게 그런 실적을 이룰 수 있었는지 그의 생각과 말을 듣고 싶어 한다. 그 사람에게 무언가 배울 게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마침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격이라는 책을 접했다. 권오현 회장은 자신의 자랑으로 책을 채우지 않았으며 자신의 뒤를 이을 리더를 육성하는 것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자신의 권력과 명예보다는 사회와 국가의 발전, 조직원 모두의 성장을 더욱 중요시 했다.
 
이렇듯 가장 높은 자리의 리더가 상대적 약자에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것이 삼성전자가 '초격차 전략'을 성공시킬 수 있었던 핵심 요인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삼성전자가 초격차 전략을 통해 초일류기업이 될 수 있었던 핵심요인은 바로 '권오현 회장'이 아닐까 생각한다. 삼성의 반도체는 그냥 쌓아 올린 성이 아니고 사업부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철옹성이었다. 한국에도 위대한 리더가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저자는 1985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전기공학 박사학위 취득 후 미국 삼성반도체연구소 연구원으로 입사하였고, 2012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에 올랐다. 그의 진두지휘 하에 삼성전자는 2017년 인텔을 제치고 세계 반도체 1위 기업에 오르는 등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의전이나 불필요한 회의를 싫어하고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는 것을 선호한다.
 
완벽한 리더의 내적 덕목은 진솔함, 겸손, 무사욕이다. 외적 덕목은 통찰력, 결단력, 실행력, 지속력이다. 하나만 갖추는 것이 아니라 모두 다 갖추어야 한다. 본성과 실제적 경험, 훈련이 동시에 구동될 때 초격차를 가능케 하는 탁월한 리더가 탄생한다. 만약 위 요소 중에서 한두 가지만 가졌다면 리더가 되기보다는 참모가 되거나 팔로워가 되는 편이 낫다. p34. 
 
평소에 리더의 조건을 막연히 생각해 본적이 있다. 저자가 제시한 조건들을 보니 선명해졌다. 진정한 리더는 쉬운 길을 가지 않고 힘들지만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가는 것이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은 다양한 에피소드가 있었을 텐데 자세한 스토리는 없고 추상적인 경영원리의 핵심만을 담은 느낌이다. 진솔한 마음으로 리더가 되기 원하는 사람, 다른 관점으로 세상을 이해하는 사람, 끊임없이 자신을 계발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